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슈프림 블로그

[프로그래머스]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-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(Swift / Python 풀이) 본문

코딩테스트

[프로그래머스] 2019 카카오 개발자 겨울 인턴십 -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(Swift / Python 풀이)

_슈프림 2020. 10. 23. 19:2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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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64061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

[[0,0,0,0,0],[0,0,1,0,3],[0,2,5,0,1],[4,2,4,4,2],[3,5,1,3,1]] [1,5,3,5,1,2,1,4] 4

programmers.co.kr

스택 개념을 이용하여 푸는 문제다.

인형을 뽑을 때마다 담는 바구니가 스택이라고 생각하자.

 

스택에 인형을 담기 전에,

peek(마지막에 삽입된 값을 읽어옴) 값과 비교해서 같은 인형이면 pop(마지막에 삽입된 값을 꺼내옴/삭제) 한다.

다른 인형이면 뽑은 인형을 push(스택의 마지막에 값을 삽입함) 한다.

 

스택의 개념을 사용할 뿐, 배열로 작성해도 된다.

Swift의 경우 peeklast, popremoveLast, pushappend를 이용한다.

Python3의 경우 peeklist[-1], poppop, pushappend를 이용한다.

 

크레인은 NxN 2차원 배열 보드의 칸(행)을 돌아다니며 인형을 뽑는다.

한번에 각 칸의 꼭대기에 있는 단 하나의 인형만 뽑을 수 있으므로

꼭대기 정보를 갖고 있는 배열 `top`을 가지고 있으면 편리할 것이다.

꼭대기는 각 행에서 0이 아닌 값을 갖고 있는 가장 작은 열이다.

 

특정 칸의 꼭대기 값이 N(보드의 크기)과 같다면, 해당 칸에는 인형이 아무것도 없다는 뜻이다.

인형을 뽑을 때 마다 꼭대기 정보를 갱신 (+1) 해주면 된다.

 

Swift 풀이

import Foundation

func solution(_ board:[[Int]], _ moves:[Int]) -> Int {
    var top = Array(repeating: -1, count: board.count)
    var basket:[Int] = []
    var count = 0
    for move in moves {

        // 꼭대기 정보가 없으면 찾는다
        if top[move-1] == -1 {
            for row in 0..<board.count {
                if board[row][move-1] != 0 {
                    top[move-1] = row
                    break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// 해당 칸에 인형이 하나도 없으면 다음 칸
        if top[move-1] >= board.count {continue}

        let doll = board[top[move-1]][move-1]
        if basket.last == doll { 
            // 같은 인형이 연속이면 터뜨리고 count 증가
            basket.removeLast()
            count += 2
        } else { 
            // 다른 인형이면 바구니에 인형을 쌓는다
            basket.append(doll)
        }

        // 꼭대기 정보를 갱신한다
        top[move-1] += 1
    }
    return count
}

 

Python 풀이

def solution(board, moves):
    answer = 0
    basket = []
    top = {}

    for move in moves: # move칸의 인형

        if move not in top: # move칸의 꼭대기 정보가 없는 경우
            top[move] = len(board)

            for i in range(len(board)): # move 칸에서 0이 아닌 칸이 나올 때 까지 탐색
                if board[i][move-1] != 0:
                    top[move] = i
                    break

        # move칸의 꼭대기가 board의 높이와 같다면, move칸은 빈칸이다.
        if top[move] >= len(board):
            continue    # 다음칸으로 이동


        doll = board[top[move]][move-1] # move칸에서 뽑은 인형
        if len(basket) > 0 and basket[-1]==doll: # 연속으로 같은 인형일 경우 -> 터짐
            answer += 2
            basket.pop()
        else: # 연속으로 같은 인형이 아닐 경우 -> basket에 인형 추가
            basket.append(doll)

        board[top[move]][move-1] = 0 # 뽑은 인형은 0으로 변경
        top[move] += 1 # 꼭대기 정보 업데이트

    return answe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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